본문 바로가기
Network Infra 쉽게 이해하기/L2 Network 쉽게 이해하기

LAN 쉽게 이해하기

by 네트워크 엔지니어 환영 2020. 9. 10.
반응형

사람들은 자신이 사는 곳과 그 주변 일대를 친근하게 '동네'라고 부릅니다. 보통 집을 중심으로 걸어가기 쉬운 지근거리를 일컫는 말이기도 하지요. 저는 야탑동에 살고 있는데요. 누군가 제게 사는 동네가 어디냐고 묻는다면 전 "야탑동에 삽니다."라고 말합니다. 

동네(洞네) [동ː네]
[명사] 사람들이 생활하는 여러 집이 모여 있는 곳.

- 출처 : 네이버 어학사전 -

다른 분들께 사는 동네가 어디냐고 물어보면 저처럼 야탑에 산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어떤 분은 "야탑 1동에 삽니다."라고 말을 하고, 어떤 분은 "야탑역 인근에서 삽니다."라고 말씀하시죠. 이처럼 동네에 대한 정의는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신의 집을 중심으로 가깝다고 판단하는 지근거리라는 것입니다. 저는 워낙 걷는 것을 좋아하다 보니 넓은 야탑동 전부를 동네라고 생각한답니다. 친구들이 놀러 와도 야탑동이라면 어디든지 나가지요. 

Local Area Network, 통칭 LAN으로 불리는 근거리 통신망 또한 '동네'의 의미와 일맥상통합니다. LAN 또한 네트워크 규모를 어디까지 잡느냐에 따라 그 크기가 달라지며 크기가 제각각일지라도 한 가지 규칙(Protocol)이 그 기준이 됩니다. 이제 이 LAN의 정의와 한 가지 규칙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LAN(출처 : http://jskp.co.kr/xe/NETWORK/2087)>

 

LAN(Local Address Network)이란?

근거리 통신망, 로컬 영역 네트워크, 구내 정보 통신망은 네트워크 매체를 이용하여 집, 사무실, 학교 등의 건물과 같은 가까운 지역을 한데 묶는 컴퓨터 네트워크이다. 

- 출처 : 위키백과 -

LAN에 대한 위키백과의 설명입니다. 위의 설명도 맞는 말이지만 추상적인 느낌이 많습니다. LAN에 대해 처음 접하는 분들이라면 알쏭달쏭할 것 같네요. 이를 구체적으로(기술적으로) 다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네트워크 매체를 이용하여 동일한 Subnet Mask, 다시 말해 같은 IP 대역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매체와 컴퓨터를 묶는 컴퓨터 네트워크이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매체에 연결된 컴퓨터들이 '192.168.1.x/24'의 IP를 사용하고 Subnet Mask가 일치한다면 이는 LAN이라 할 수 있다.

동일한 Subnet Mask를 사용한다면 이는 곧 LAN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설 IP에 해당하는 192.168.0.0/24부터 10.0.0.0/8에 이르기까지 Subnet Mask만 같다면 모두 LAN이라고 볼 수 있지요. 위에서 언급했던 동네 이야기 기억나시나요? 동네의 범위는 사람마다 다르게 정의되지만 자신의 집 중심으로부터 가까운 지근거리라는 한 가지 공통점을 지닌다고 말했습니다. LAN 또한 Subnet Mask를 얼마만큼 정하느냐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지만 Subnet Mask만 동일하다면 근거리 통신망이 되므로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동네를 자신의 집을 중심으로 가깝다고 판단하는 지근거리라고 말씀드린 것처럼 LAN은 자신이 사용하는 IP 대역을 중심으로 변동 가능한 Subnet Mask 내 범위(크기)을 가리키는 것이지요. 지금까지의 설명을 합쳐서 LAN의 정의를 다시 써보겠습니다.

집과 같은 소규모 네트워크에서부터 사무실, 회사와 같은 중규모 이상의 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동일한 IP 대역과 동일한 Subnet Mask를 사용한다면 크기에 관계없이 LAN이라고 부를 수 있다.

제가 다니는 회사도 여러 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동일한 IP 대역과 Subnet Mask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제가 집에서 쓰는 공유기와 컴퓨터도 모두 동일한 IP 대역과 Subnet Mask를 사용하지요. 회사와 집의 네트워크 모두 Local Address Network(LAN)입니다.

<LAN 구성의 예시(192.168.1.0/24)>

 

LAN과 ARP

(ARP 쉽게 이해하기 문서를 참조해주세요~!)

여러분들은 동네 근처를 갈 때 걸어다니시나요? 버스/지하철을 이용하시나요? 버스/지하철을 이용해서 갈 거리라면 동네라고 할 수 없겠죠? 마찬가지로 LAN이라면 꼭 지켜야 할 Protocol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ARP, Address Resolution Protocol로 네트워크 상에서 IP 주소를 물리적 주소(MAC Address)로 대응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Protocol입니다.  LAN에 소속된 단말들은 ARP를 이용하여 LAN 내 다른 컴퓨터의 IP와 물리적 주소(MAC Address)를 확인, 매칭시키고 매칭된 정보가 적힌 ARP Table을 보유합니다. LAN에서는 물리적 주소(MAC Address)를 사용하여 통신하기 때문입니다. 

<내 컴퓨터의 ARP Table>

즉 목적지에 대한 정보가 적힌 지도를 갖고 있는 것이지요. 여러분의 컴퓨터에서 LAN 내 또다른 컴퓨터로 접속하고자 할 경우, IP를 지정하여 접속을 요청하면 이를 ARP Table에 매칭하여 해당 IP에 대한 물리적 주소(MAC Address)를 목적지로 지정하여 찾아가게 됩니다. 즉 동일한 IP 대역과 Subnet Mask를 갖는다면 그 안의 모든 단말들은 ARP의 영향을 받게 되며 LAN 내 모든 단말에 대한 ARP Table을 보유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을 종합해 LAN을 정의해보겠습니다.

 

LAN의 정의

집과 같은 소규모 네트워크에서부터 사무실, 회사와 같은 중규모 이상의 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동일한 IP 대역과 동일한 Subnet Mask를 사용하며 Address Resolution Protocol(ARP)가 닿는 모든 범위를 뜻한다.

LAN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Network Infra 쉽게 이해하기 > L2 Network 쉽게 이해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VLAN 쉽게 이해하기 #3  (3) 2020.12.27
VLAN 쉽게 이해하기 #2  (7) 2020.12.01
VLAN 쉽게 이해하기 #1  (21) 2020.10.01
ARP 쉽게 이해하기  (31) 2020.06.27
OSI 7 Layer 쉽게 이해하기  (23) 2020.04.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