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적 추천 & 일상 속 네트워크/네트워크 엔지니어를 위한 서적 추천

<AWS 교과서> 소개

by 네트워크 엔지니어 환영 2023. 11. 19.
반응형
본 리뷰는 출판사 '길벗'의 지원을 받아 만들어졌습니다.
AWS 클라우드 - 현대 기술 혁명의 중심
여러분은 현대 기술 혁명의 중심에 설 수 있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기업과 조직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도래로 비즈니스를 다시 정의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업계의 경쟁자들을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 출처 : 지은이의 말 -

우리는 태풍의 눈에 서있습니다. "Cloud(이하 클라우드)"라는 거대한 태풍이 IT 산업에서 맹위를 떨치고 있습니다. 많은 개발자 혹은 엔지니어가 클라우드에 대해 들어보았거나 혹은 공부하고 사용합니다. 그리고 그 태풍은 Serverless, Container, Automation 등과 같은 신기술과 함께 더욱더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태풍의 눈은 고요하다고 하죠. 당장 클라우드가 일으키는 변화가 당장 자신의 눈앞에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공부하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클라우드를 왜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 또한 많습니다. 그리고 태풍의 눈의 고요함에 취해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는다면 곧 다가올 태풍의 칼바람에 위험해질 수 있겠죠.

AWS 교과서
<AWS 교과서>

위기는 곧 기회입니다. 클라우드라는 태풍에 미리 대비했다면 기회가 될 것이고, 대비하지 않았다면 위기가 될 것입니다. <AWS 교과서>의 지은이는 Amazon Web Service(이하 AWS)를 공부하기 위해 책을 구입하고 첫 장을 펼쳐든 사람들에게 말합니다. "우리는 현대 기술 혁명의 중심에 설 수 있는 축복(기회)을 받았다"라고 말이죠. 그리고 이 책은 그 기회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에게 이 책은 훌륭한 조력자이자 교과서가 되어줄 만큼 좋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책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책 소개

이 책은 AWS의 기본이자 핵심이 되는 서비스에 대해 알려주는 책입니다. 다시 말해 AWS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술과 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에서부터 컴퓨팅 서비스(서버), 네트워킹 서비스, 부하분산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등에 대해 다룹니다. 이해를 돕는 다양한 그림과 자세한 설명이 주를 이루며 설명이 끝난 후에는 직접 실습해 볼 수 있도록 콘솔화면과 함께 실습 순서에 대해 상세히 설명합니다. 물론 <따라 하며 배우는 AWS 네트워크> 서적에서 선보였던 것처럼 AWS Cloudformation 서비스를 이용해 최종 설정까지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책의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AWS의 기본이 되는 서비스를 설명하며 기본이 되는 서비스의 기본 기능을 자세히 설명하고 기본 기능을 가능케 하는 핵심 기술과 프로토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기본"이라는 단어가 여러 번 나열되는 것에 알 수 있는 것처럼 이 책은 기본에 매우 충실하고 집중합니다. 저는 현직 네트워크 엔지니어이고 5년 가까이 AWS를 공부해 왔기에 On-premise와 Cloud에 대해 어느 정도 기본기를 갖고 있기에 이 책의 내용은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이 책을 읽는 내내 "그래, 이 내용은 반드시 들어가 있어야 이해가 쉬워", "그다지 중요하진 않지만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은 넣지 않았네"라는 생각을 여러 번 했습니다. 그만큼 이 책은 기본에 매우 집중하고 있습니다. 전 AWS를 공부하면서 기본기를 강하게 다지지 않고 지나가 시간이 흘러 다시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공부한 경우가 잦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많은 시간을 소요하고 반복해 가며 공부한 내용이 이 책에 모두 담겨 있습니다. <AWS 교과서>이기 때문이겠죠.
 

추천하는 이유

이 책이 기본에 매우 충실한 교과서임을 앞서 말씀드렸지만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시중에는 이 책 말고도 AWS의 기초를 훌륭히 설명하는 책은 많거든요. 하지만 이 책만이 갖는 제가 생각하는 강점 2가지가 있습니다. 


AWS와 더불어 꼭 필요한 인프라 기초의 자세한 설명

* Chapter 3, AWS 네트워킹 서비스
IP 주소는 인터넷상에서 IT 자원을 식별하는... (중략)... IPv4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TCP는 송수신 대상끼리 연결을 맺고... (중략)... 연결형 프로토콜의 의미합니다. 라우팅과 라우터는... (중략)

- <AWS 교과서 > p.72 ~ 78 AWS 네트워크 서비스 중 일부 발췌 -

이 책은 AWS에 대해 설명하는 책이지만 AWS를 이해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인프라의 기초에 대해 많은 지분을 할애하여 설명합니다. 가령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때에는 가장 기본이 되는 네트워크의 정의와 IP 주소, Public IP, Private, TCP, 라우팅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할 뿐만 아니라 AWS의 IDC인 Availability Zone(AZ)의 네트워크 통신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의 설명에서도 AWS의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데이터베이스의 유형, DBMS와 SQL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대부분의 AWS 기본 서적에서 AWS 서비스를 다루기 전에 근간을 이루는 인프라 기초에 대해 짚고 넘어가지만 이 책은 기초 설명에 대한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네트워크 서비스만 해도 인프라 기초 설명과 AWS 서비스 설명이 5 대 5를 이룹니다. 즉 인프라 기초 설명만 50%에 달한다는 뜻이죠. 그만큼 AWS를 이해하는 데 있어 인프라 기본을 충실히 아는 것이 중요함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제가 이전에 썼던 글에도 동일한 언급이 있었죠.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물론 중요하지만, 그 서비스를 이루는 근간인 프로토콜과 기반 기술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배제한 채 그저 자격증 취득을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만을 열심히 공부한다면 그저 공염불을 외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 출처: "클라우드 엔지니어를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분들께" -
[네트워크 엔지니어 환영의 AWS 기술블로그]

 

Wordpress Blog 구축 프로젝트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격증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자격증 취득에 집중하는 것도 좋지만 조그마한 서비스, 누구나 공개적으로 접근하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정도는 하나쯤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SAA-C03을 통해 배운 솔루션을 다수 활용해야 합니다. (...) 응용해서 만들어 보기 좋은 예시를 남겨둡니다. AWS를 이용한 Wordpress 구축입니다.

- 출처: "클라우드 엔지니어를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분들께" -
[네트워크 엔지니어 환영의 기술블로그]

AWS 공부를 시작하는, 클라우드 엔지니어를 준비하기 위해 공부하는 분들께 한 가지 드릴 수 있는 조언이 있다면 그것은 곧 "AWS는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클라우드 업계에서 일하기 위해, 좀 더 나은 회사로의 이직을 위해 AWS를 공부합니다만 막연하게나마 AWS에 대해 알면 적응이 쉬울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결국 AWS는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입니다. AWS를 공부하되 이 기술을 이용해 아무리 작더라도 하나의 목적이자 목표를 이루고 이를 유지해야 온전히 공부했다고 할 수 있고, 이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그러한 목적을 채울 수 있도록 한 개의 프로젝트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Wordpress(이하 워드프레스) 구축 프로젝트"입니다. 


워드프레스는 많이 사용되는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설치할 인프라만 있다면 누구나 손쉽게 블로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픈 소스 블로그를 AWS를 통해 구현하는 방법을 이 책에서는 설명합니다. AWS를 이용한 워드프레스는 AWS의 공식 문서에도 나와 있지만 EC2 한 대에 Web, WAS, DB 모두를 집어넣는지라 제대로 된 AWS 활용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이 책에서 다루는 기본 서비스를 활용해 워드프레스를 구축하는 과정에 대해 알려줍니다. 워드프레스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그동안 배웠던 대부분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좀 더 깊게 공부한다면 책에서 언급한 내용에 더해 더 많은 기능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AWS Certificate Manager(ACM)를 이용, ELB에 인증서를 장착하여 SSL Offload를 구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AWS  서비스

1장 AWS란
클라우드 컴퓨팅과 AWS에 대해 소개합니다.
2장 AWS 컴퓨팅 서비스
컴퓨팅 서비스와 EC2에 대해 설명합니다.
3장 AWS 네트워킹 서비스
네트워킹과 VPC에 대해 설명합니다.
4장 AWS 부하분산 서비스
부하분산과 ELB에 대해 설명합니다.
5장 AWS 스토리지 서비스
스토리지와 EBS, S3에 대해 설명합니다.
6장 AWS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데이터베이스와 RDS, DynamoDB 등에 설명합니다.
7장 AWS 고급 네트워킹 서비스
DNS와 Route 53, Cloudfront에 대해 설명합니다.
8장 AWS IAM 서비스
AWS의 주요 보안 서비스인 IAM에 대해 설명합니다.
9장 AWS 오토 스케일링 서비스
자동확장 기능인 오토 스케일링에 대해 설명합니다.
10장 워드프레스
AWS를 활용한 프로젝트, 워드프레스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11장 워드프레스 이중화
워드프레스를 이중화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추천하고 싶은 <책을 공부하는 방법>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AWS를 목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아닌 수단으로써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염두에 두고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 단원이자 프로젝트인 워드프레스 구축을 늘 머릿속에 두고 각 단원에서 배울 서비스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를 생각하며 공부하면 기억이 오래 가고 더욱 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클라우드 엔지니어를 준비하든, 보다 더 많은 기회를 잡기 위해 공부하는 직장인이든 AWS를 공부하는 것은 좋습니다만 막연하게 공부하여 알게 된 지식으로는 막상 닥쳤을 때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실전 경험은 직접 하기 어렵더라도 이 책에서 소개하는 워드프레스 구축 프로젝트처럼 최대한 실전처럼 연습해야 실전에서 기회가 찾아올 때 제대로 이해하고 실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